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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교육목표

교육비전

기계, 자동차. 전자, 정보통신, 기술의 창조적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미래자동차 분야의 인간중심공학 융합엔지니어 / Glocalization 전문리더 / 미래기술의 창의적 챌린저를 양성하는 것임

  • 인간중심공학
    융합엔지니어

  • Glocalization
    전문리더

  • 미래기술의
    창의적 챌린저

교육목표

  • 자연사랑과 생명존중에 기반하는 인간중심의 공학 윤리의식 고취

  • 기계, 전자, 정보통신 융합분야의 설계능력 함양

  • 실제적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 배양

  • 글로벌 마인드와 외국어 능력

  • 향상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향상

  • 미래형 자동차 기술에 대한 창의적 도전 자질 계발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의 교육과정은 산업체의 동향을 파악하고 본 학부의 교육 비전에 부응하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며 그 특징은 전자, 정보통신, 기계 기술이 융합된 교육 체계와 현장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확대
  • 산업체 동향 : 환경정책등에 대응한 수송기계와 전자장비의 융합트랜드 확산, 전자, IT를 융합한 수송기계 부품시장 확대
  • 교육비전 : 기계, 전자, 정보통신이 융합된 기술 및 미래형자동차분야 전문엔지니어 양성
  • 융합 교과과정 : 현장실무연계 교육과정)

융합교과 과정 구성 체계

융합 교과 과정을 학부통합전과 비교하면 통합전의 각 학과별로 산별되어 있는 교육과정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여 1학년 MSC(수학, 과학, 컴퓨터), 2학년 융합전공기초과정은 전공 구분 없이 통합으로 운영되며, 3, 4학년 전공심화과정은 학부내 4개의 전공별 심화과정(미래자동차, 창의전자, 정보통신, 첨단기계)로 구성 되어 있다. 특히 3,4학년 전공심화에 융합심화 과정을 두어 전공 구분 없이 모든 전공이 수강 가능하게 하여 전공별 융합 기술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4학년 과정으로 졸업 전 종합졸업설계(Capstone Design) 과목을 편성하여 모든 전공자가 전공 구분 없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팀별과제를 해결하게 함으로 전공간의 협동능력을 강화하였다. 뿐만 아니라 졸업 전에 현장실습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 시에 도움이 되게 하였다.

확대
융합교과 과정 구성 체계
사회진출 기계자동차기업 전가기업 정보통신기업 졸업 시 전공결정
기계 전자 자동차 정보통신
CDP 8 2 3 CDP8
전공심화 66 48 48 미래자동차30 창의전자30
융합심화 22 마이크로프로세서 임베디드시스템 신호 및 시스템 기계설계 기계공작법 등
첨단기계30 정보통신30
전공기초 24 32 30 융합전공기초 34 창의적공학설계 정역학, 고체역학 열역학, 동역학 회로이론, 전기회로 전기자기학, 데이터통신 등
MSC교양 36 36 36 MSC·교양 36
모집단위 기계자동차78명 전자39명 정보통신40명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157
통합 전 개설학점 총수 293 통합 후 개설 학점 총수 224

현장실무 연계 교육과정

정규 교과 외에 비 교과과정으로 전문가 초청 강좌(기계 설계, 전장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를 두어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시키고, 학생들의 체험 과정으로 전공 동아리, 취업 및 창업 동아리를 두어 체험을 통한 실무 능력 강화 프로그램을 두었다.

교과과정

확대

(CDP + 현장실습),전문가특강

비교과과정

확대

전문가초빙단기강좌

  • CATIA
  • PLC
  • ABAQUS
  • 프로그래밍
  • AUTO CAD

Global off Campus

중국, 일본, 미국 (일본 - 미국 : 자율계획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