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HG159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a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철학적ㆍ역사적 배경을 개관하고, 특수교육을 지배하는 패러다임의 변천을 살펴보며,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정의와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방법을 고결함으로써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AHG164 특수교사로 성장하기 (Becoming a Special Education Teacher )
특수교육과의 신입생들이 특수교육 현장의 다양한 잇슈를 발굴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특수교사의 인성과 자질을 함양하고 자신의 교육관을 형성해 가는 교과목이다.
AHG166 수어 (Korean Sign Language)
농인의 언어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본 강좌는 수화 및 농인에 대한 이해, 수화와 농문화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수화구사능력을 갖추도록 실기와 이론을 병행한다.
AHG104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on of Exceptional Learners )
통합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과 세계적 동향을 이해하면서, 통합교육의 개념을 익히고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적 accommodation을 교수전략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ANB151 디지털미디어공학교육 (Digital media engineering education)
예비교사들의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와 특수교육과는 공통 전공교과목으로 본 교과목을 개설하고자 하며, 학문적 융합을 위해 디자인 전공 교수와 공동으로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교육공학 관련 개념 및 실제에 대한 이해, 영상디자인 사례분석 및 실습 등을 통해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디지털미디어 활용역량, 창의융합역량, 심미적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AUO004 Pre캡스톤디자인II (Pre Capstone Design II)
.
AUO013 개별화교육프로그램Pre캡스톤디자인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Pre Capstone Design)
본교과목은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경험을 고양하기 위해 설계된 Pre-캡스톤디자인 강좌이다. 학생들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IEP와 관련된 직·간접적 경험과 팀기반 주도적 활동을 통해 IEP 기반 특수교육을 이해하고 최근 동향과 이슈를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AHG089 유아특수교육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가 있거나 발달이 지체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교육의 의의, 배경, 목적 등을 고찰하고 영ㆍ유아의 진단 및 평가 절차, 인지, 의사소통, 대ㆍ소근육 운동, 사회성, 신변자립 능력 등 발달영역별 지도방법, 가족지원 등 유아특수교육의 제반 이론을 탐색한다.
AHG110 초등음악 (Elementary Music Education)
특수아의 음악적 능력 개발을 위한 교과로 아동의 정신 및 신체발달에 적합한 음악교육방법론의 이해와 적용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음악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학습단계에 알맞은 지도안을 작성하며, 실제적인 수업 지도 능력을 기른다.
AHG111 초등체육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초등체육교육의 목표, 과정 및 내용,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특수아에게 효과적으로 체육 지도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실기 기능을 기른다.
AHG147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Exceptional Learners)
특수한 욕구를 가진 학생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다양한 검사 도구들을 실제로 학생에게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해석하는 실습을 거쳐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지닌 강점 및 약점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AHG149 학습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발생 원인과 유형에 관한 최근의 이론을 습득하고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을 학교 현장에서 진단·평가하는 방법을 익히며 학생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적 대책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G153 지체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학생 교육에 관한 이론적·실제적 접근을 파악하고 지체장애의 유형에 따른 발생 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적 교수 전략 등의 지식을 습득하며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AHG025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of Special Education )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의 교수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교육공학 매체 활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AHG112 초등미술 (Elementary Art Education)
특수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미술교육방법론을 모색하는 교과목으로서, 미술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학습단계에 알맞은 지도안을 작성하며, 미적 체험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등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G113 초등국어 (Elementary Language Education)
초등국어교육의 목표, 과정 및 내용,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지도를 특수아에게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G146 시각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의 심리적·교육적 욕구, 시각장애를 지닌 학생을 지도할 때의 교수 전략 등의 탐색을 통하여 시각장애가 있는 학생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G150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교육과정의 배경, 성격, 구성방향, 교육목표, 편성과 운영, 문제점, 새로운 교육과정 편성 계획 등을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활동을 수행할 때 기초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필수적인 내용을 파악한다.
AHG155 지적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의 정의, 분류, 평가, 교육 등의 지식을 습득하고 지적장애를 지닌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AHG161 기본교육과정 국어·사회 (National Basic Curriculum - Korean language & social studies)
이 교과목은 학생의 일상 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예비교사는 교과목의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 등을 이해하고 교수 ·학습방법을 익혀야 한다. 학과의 본 교과목은 기본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예비 교사의 수행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AHG115 초등사회 (Elementary Social Education)
특수아를 건전한 시민으로 육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개인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지식과 사회적 능력 신장을 위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사회과 교육의 여러 가지 교수-학습 형태를 탐색하며, 실제적인 수업 지도안 작성 및 연습을 통하여 지도 능력을 기른다.
AHG120 현장관찰및실습 (Observation and Practicum)
특수교육기관에서의 직접관찰 및 실습을 통하여, 아동 진단ㆍ평가, 교육활동의 계획과 준비, 학급 환경 구성과 관리 등 현장 적응 능력을 기른다.
AHG141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본 교과목은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행동의 습득과 증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감소에 효과적인 응용행동분석의 전략 및 절차를 익히고, 행동에 대한 과학적 관찰 및 측정 방법을 배운다. 본교과목은 비교과 프르그램과 연계되어 있어 학생들은 응용행동분석 전략과 절차를 실제에 적용할 기회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기여할 기회 또한 제공받을 수 있다.
AHG151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장애를 지닌 학생들의 다수가 나타내는 의사소통장애의 원인과 유형을 이해하고 진단·판별하는 능력을 기르며 이론적 접근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는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들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AHG162 기본교육과정 수학·과학 (National Basic Curriculum - Math & Science)
기본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본 교과목은 수강하는 학생들이 기본교육과정 중 수학과 과학 교과목에 대한 교수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AHG167 수업설계 및 분석 (Teaching Design and Analysis)
수업지도 및 분석(Teaching methods and analysis)은 수업지도와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해봄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질을 갖추는데 있다. 또한 우수한 수업 능력으로 특수교육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AHG074 초등학교 교육과정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s)
예비교사로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 등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초등학교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에 관한 주요 내용을 이해하여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론의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른다.
AHG116 초등과학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특수아가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생활 속의 과학현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초등 과학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지도방법을 탐구하는 등 효과적인 과학 지도 능력을 기른다.
AHG145 청각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의 발생 원인, 청각장애가 있는 학생의 심리사회적·교육적 욕구, 청각장애가 있는 학생을 지도할 때의 교수 전략 등의 지식 습득을 통하여 청각장애가 있는 학생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G152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생 원인과 유형을 이해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가 있는 학생을 진단·평가하는 방법을 익히며 이를 토대로 학생의 건강한 정서?행동 발달을 지원하고 중재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AHG165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Multiple Disabilities)
본 교과목은 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2가지 이상으로 중복해서 나타날 수 있는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유형과 특징 및 교육적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교육과정 재구성 및 협력적 지원 방법을 익혀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실천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HG057 특수아 전환교육 (Transitional Education for Exceptional Leaners)
특수교육 대상자의 생애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전환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전환기교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연구ㆍ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G114 초등수학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특수아의 수학적 지식과 사고력을 신장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 연산, 도형, 관계, 측도 등 기초 수학영역에 관한 내용 분석과 지도 방법을 탐색하고, 교재연구를 통하여 기능적 수학지도 능력을 기른다.
AHG118 초등실과 (Elementary Homemaking Science Education)
초등실과교육의 목표, 과정 및 내용,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특수아에게 효과적으로 실과 지도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실기 기능을 기른다.
AHG125 초등특수교육세미나Ⅰ (SeminarⅠ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
초등 특수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지식을 범교과의 주제로 다루게 되며, 이를 통해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기른다.
AHG154 자폐성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Autistic Disorders)
자폐성장애학생교육은 학생들이 자폐범주성장애를 이해하고 자폐범주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진단 과정에 대해 알고, 발달영역별 특성과 그에 대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AHG160 통합교과 (Integrated Curriculum)
● 통합교과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이 교육 내용과 방법을 일상생활 안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주제 중심으로 통합하여 총체적으로 구성하고, 교육 내용을 내면화하도록 하여 학생 자아의 통합적 성장을 도모한다. ●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목표와 내용, 방법 및 평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질적인 수업 실천능력을 기른다.
AHG163 기본교육과정 진로와직업 (National Basic Curriculum - Career & Vocation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기본교육과정의 진로와 직업 교과목은 장애학생이 자신을 이해하고 진로와 직업 세계를 탐색하여 적합한 진로와 직업을 가지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예비교사는 교과목의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 등을 이해하고 교수 ·학습방법을 익혀야 한다. 학과의 본 교과목은 기본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예비 교사의 수행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AHG119 초등윤리 (Elementary Ethics Education)
초등윤리교육의 목표, 과정 및 내용,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특수아에게 효과적으로 윤리 지도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실기 기능을 기른다.
AHG126 초등특수교육세미나Ⅱ (Seminar Ⅱ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초등 특수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지식을 범교과의 주제로 다루게 되며, 이를 통해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기른다. 이는 초등특수교육세미나Ⅰ과 연계되면서 심화과정에 해당된다.
AHG168 부모상담 및 가족지원 (Parental Counseling and Family Support)
본 과목은 예비특수교사들이 장애인 가족지원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는 과목으로 장애인 부모상담 기술을 익히고,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 중심 지원 방안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